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까먹을까봐서 바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언리얼엔진4 에서 UV 애니메이션 가장 간단하게 표현하는 노드구성 입니다. 언리얼엔진이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마 머지않아 곧 언리얼이 대세가 될 것 입니다. 그만큼 사용하기 편리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그 중 하나인 UV 애니메이션을 머티리얼에 적용하기를 해보겠습니다.


사용 버전은 오늘날짜까지 최신버전인 4.9.2 로 진행합니다. 언리얼엔진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하시고 실행을 눌러서 시작합니다.


새 프로젝트 탭으로 가서 공백으로 시작해 볼까요? 시작용 콘텐츠는 없음 으로 하고요, 프로젝트 생성 전에 이름을 먼저 정하고 생성하세요. 아 그리고 이름은 한글로 하지 마세요. 나중에 오류 생겨요.


콘텐츠 최상위 루트에 Materials 폴더를 만듭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있을 것 입니다.


방금만든 머티리얼 폴더로 들어가서 새로운 머티리얼을 생성합니다.


이름은 M_Sky 로 정했습니다. 더블클릭해서 머티리얼 에디터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이렇게 창이 뜹니다. 여기서 왼쪽 머티리얼 항목을 조금 수정합니다.


뷰는 플랜으로 보이게 하고 Blend Mode 는 Qpaque 로 만들어 주고 Shading Mode 는 Unlit 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제 다시 엔진으로 와서 이번엔 Texture 폴더를 만듭니다. 여기에 지난시간에 배웠던 것 기억나십니까?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하늘을 만들었었죠? 여기에 가지고 올 것입니다.


드래그해서 가지고 옵니다. 이 때, 주의하실 점은 드래그 하시고 /표시가 나면 아직 준비가 안 된 것입니다. 조금 기다리시면 커서모양이 바뀝니다. 이 때 끌어다 놓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방금 등록한 텍스처를 클릭을 해 둡니다.


다시 머티리얼 에디터 오셔서 T + 클릭 하시면, 방금 선택한 텍스쳐가 등록이 됩니다.


Texture Sample 오른쪽에 보시면, 단자가 5개 있죠? 위에서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RGB / R / G / B / Alpha 입니다. 모든 텍스쳐가 제 색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 RGB 단자를 이미시브 컬러에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저장!


이번엔 큐브를 만들어 줍니다. 크기는 상관없습니다. 모양도 상관없지요.


방금 저장한 머티리얼을 그대로 드래그해서 넣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오브젝트가 주변이 하늘로 적용이 되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다시 에디터로 와서 이번엔 오른쪽 팔레트에서 Panner 를 검색해서 해당 노드를 드래그해서 추가합니다.


Panner 를 Texture Sample 의 왼쪽에 있는 UVs 에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Panner 의 디테일 부분에서 Speed X 에 수치를 -0.2 로 주면 이제부터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수치가 높아질수록 빨라지며 + 냐 - 냐 에 따라서 방향이 바뀝니다. X축은 좌/우 그리고 Y축은 위/아래 입니다.


0

이렇게 해서 UV 머티리얼을 만들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자기만의 다양한 움직임이 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세요. 오늘의 언리얼 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