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유니티강좌] 유니티기초! 게임배경 만들기 - 3D 지형(배경) 만들기



오랫만에 유니티강좌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직업전문학교에서 유니티 2D 과제는 모두 끝이 났구요,

이번주 목요일이 발표인데...음...ㅇㅅㅇ;; 이거 끝나면 이제 삼디를 시작해요;;; 후덜!


아무튼, 3D 배경 수업이 오늘부터 스타트 되었으니,

또 제가 까먹지 않게 하기위함과 또한 이 과정이 필요하신 분들이 분명 있을테니

부단하게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할께요~!




유니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서는,

오른쪽 유니티 카테고리를 참고하시어, 처음부터 쭉 훑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유니티수업 시작!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시고,

GameObject > 3D Object > Terrain 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렇게 바닥에 배경을 만들 수 있는 지형이 기본적으로 평면으로 생성됩니다.

이제부터 만들어 가 봅시다^^





오른쪽에 디테일 항목이 있을겁니다.

그러면 여기서 몇가지 기본기능들만 짚고 넘어가겠는데요~

놀라운 것은, 여기 있는 기본 기능만 써서 재법 그럴싸한 배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는 지형을 올리는 기능인데요,

이건 보통 산을 표현할 때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포토샵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밑에 보시면 다양한 브러시 효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올릴때는 그냥 왼쪽 클릭으로 드래그하면서 지형을 변형시키면 되고요,

만약, 너무 높게 올려서 다시 내리고 싶다면, 시프트키를 누르고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브러시의 디테일 속성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음, 두번째는, 미리 높이의 한계치를 설정해서 지형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보통 층이 있는 산 표현을 하는데 유리합니다.

기본 높이는 120이고, 수치가 낮을수록 높이가 낮아지겠지요??





저는 높이를 5로 해봤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일정한 지형으로 낮출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부드럽게 해주는, 포토샵으로 비유하면, 스무스 기능 입니다.

마찬가지로, 수치조절후~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조절을 해서 만들면 됩니다.





이 기능은, 포토샵의 브러쉬와 가까운 기능인데요,

말 그대로, 원하는 부분에 텍스쳐를 그려넣을 수 있는 툴 입니다.





여기에 미리 등록해 두었던 텍스쳐들을 드래그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노멀맵까지 넣으면 더욱 좋겠지요^^





기본적으로 이렇게 전체적으로 텍스쳐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텍스쳐를 등록하여 부분적으로 그려넣을수도 있지요^^





그리고, 산림욕은 빠질 수 없는 필수 지형중 하나죠^^

나무를 넣는 기능입니다.


나무 모델링을 어셋스토어에서 아무거나 받으시고,

Edit Trees 를 클릭합니다.





Add Tree 를 클릭하여, 나무를 넣는 것이지요~!





이런식으로 종류별로 넣고, 원하는 지형의 부분에 나무를 심어주세요~!

산에산에산에다~ 나무를심자~!





그리고 이건 초목 입니다. 풀 같은, 그리고 잔디나 조그만 나무들을 씌우는 것입니다.

방법은 나무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세부설정에서 나무든, 풀이든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특히, 랜덤기능을 쓰시는 것이, 좀 더 자연스럽게 나무가 심어지므로, 적극 이용을 합니다^^





이렇게 해서, 대략적으로 배경이 만들어 졌습니다.

나무만 심어도 재법 그럴듯 합니다.


요런식으로, 한번 지형도 꾸며보시고,

나무도 심고, 와우를 생각하며~! 나만의 맵을 완성해 보도록 해보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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