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연속으로 언리얼 강좌를 들어갑니다. 이번 시간에는 블루프린트 관련된 수업을 받았습니다. 직업전문학교에서 언리얼 수업을 받을 수 있다는건 정말 행운인 듯 싶습니다.



블루프린트는 저도 배워보고 싶었던 부분인지라 한번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싶었어요. 근데 해보니까 엄청 신기하고 재밌더군요. 확실히 유니티보다는 더 쉬운거 같습니다. 코딩을 많이 안 해도 되는 부분에서만큼은요.


아무 프로젝트나 하나 만들어 줍니다. 새로운 레벨 블루프린트를 열어보겠습니다. 기왕이면 새 프로젝트로 실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머티리얼 에디터와 비슷한 블루프린트가 새롭게 열립니다. 우리가 해보고 싶은 것은 H를 누르면 게임상에서 문자가 출력되게 해볼거에요. 그래서 블루프린트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H를 입력하여 H만 있는 액션을 선택해 주세요.


이렇게 하나의 컴파일이 완성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H를 누르면 출력되게 해야 하니까 Print String 을 찾아줍니다. 찾으셨으면 마찬가지로 클릭해서 생성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두개가 되었을 겁니다.


저렇게 노드를 이어주시구요, 문장은 아무거나 써주세요. 한글도 가능합니다. 저는 "메뚜기월드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라고 입력해봤습니다.


이제 이 컴파일을 저장합니다.


이제 아까 만든 프로젝트로 다시 와서 플레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

잘 출력 됩니다. 여러분들도 H를 눌렀을 때 이렇게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글씨의 속성도 바꿀 수 있습니다. 저렇게 세모표 아이콘을 눌러보세요.


여기서 색상변경도 가능합니다. 색 부분을 눌러보세요.


이렇게 색상을 마음에 드는 것으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H가 아닌 마우스 클릭시에 문장이 출력되도록 해보겠습니다. 오른쪽 버튼으로 마우스 라고 입력해 보세요.

그러면 왼쪽 마우스 버튼 이 있을건데요 선택해 주세요.


노드는 이렇게 이어주시거나 새롭게 Print String 을 만들어 주셔도 됩니다.


쉽게 구별지어 주기 위해서 주석을 달아주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로 모두 드래그 하여 선택합니다.


C를 누르면 이렇게 블럭지정이 됩니다. 코멘트에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문장을 입력해 두시면 됩니다. 이 작업은 프로그램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일종의 블루프린트 설명서 같은 역할을 합니다. 웹코딩에서는 주석과 같은 기능 입니다.


이번엔 간단한 사칙연산을 수행해 보도록 하고 그 결과값을 문자로 출력되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메뉴중에서 변수를 3개를 추가할 것 입니다. A 값과 B 값, 그리고 SUM(결과) 값 입니다.


이렇게 3개를 추가해 주시고 오른쪽에서 변수 유형을 세개 모두 인티저로 바꿔주세요. 이름은 꼭 A, B, SUM 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우선 여기까지 하고 컴파일을 저장 합니다. 수시로 저장해 주세요. 이유는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A변수에는 값을 10을 넣어 줍니다.


B에는 100을 입력했습니다.


컨트롤 키를 누른체 A와 B 각각 드래그해서 블루스크린에 놓습니다.


SUM은 Alt 키를 누른체 드래그를 합니다.


이제 연산기호를 등록할 차례 입니다. 더하기를 해볼까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 키를 입력하시면 저기 인티저가 있습니다. 클릭해서 연산기호를 등록합니다.


이렇게 연결을 해 주시면 됩니다.


아까처럼 A와 B의 합 값을 출력되게끔 해줘야 하니까 Print String 을 넣어주세요.


이렇게 등록해 주시면 되겠지요.


그리고 밑에 있는 저것을 In String 에 연결하시면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이 자동으로 생성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됩니다. 이 두개를 연결하는 이유는 Hello 라는 문장을 띄우는게 아닌 계산한 결과값을 띄우게 하기 위해서지요.


이제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계산되게 할지를 정해줘야겠죠? S를 누르면 계산후 출력되게 하겠습니다. S를 눌러서 입력하게 만드는 거 아시죠? 처음에 보여드린 부분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이렇게 연결해 주시면 모든게 끝나게 됩니다. 이제 컴파일을 저장해서 테스트 해 봅시다. 결과가 110 이 나와야 정상일 것 입니다.


그렇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나옵니다. S를 누르니 바로바로 계산되서 잘 출력됩니다.


이번엔 빼기를 해보도록 할까요?


이렇게 빼기를 등록하고 노드만 잘 연결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저 위에 스샷에서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번엔 B에서 A를 빼게 연결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90이라고 정상적으로 계산되서 출력됩니다.


이런식으로 노드를 쭉 빼서 바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곱하기 기호인 * 를 입력해 보세요. 그리고 맥락 의존적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당되는 목록만 나옵니다.


이렇게 곱하기도 연결해 보았습니다. 컴파일 저장 후에 한번 A를 눌러 계산해 보고 출력해 봅시다.


정상적으로 1000 이라고 출력 됩니다. 스크린샷이 깨끗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이런식으로 나누기까지 만드셔서 한번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면 알 수록 신기한 언리얼 엔진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