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APK 빌드(build)하기 - Android Studio 셋팅 및 Android SDK Tool 셋팅

유니티에서 안드로이드 APK 빌드(build)하기 - Android Studio 셋팅 및 Android SDK Tool 셋팅



이번시간에는 유니티에서 만든 게임을,

한번 스마트폰에서 굴려봐야 하기에, 빌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냥 유니티만 설치하면 되는게 아니고, 몇가지를 설치해 주셔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JAVA와 Android SDK Tool 이 필요합니다.


왜 필요하냐면...쉽게 이야기해서, 저 프로그램들이 통역사 같은 역할을 합니다.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로 변환하는데 언어변환을 해주는 고마운 프로그램 이죠.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우선, 자바를 설치해야 합니다.

위의 사이트를 클릭하면 오라클이 나오는데요, 위에 표시된 저기 클릭해서 다음단계로 들어갑니다.





클릭하면 이런화면이 나오는데, 당연히 어그리먼트 해주시고,

밑에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해서 설치해 주세요.


설치과정은 딱히 복잡하지 않고, 그냥 다음 > 다음 > 다음 > 설치 하면 되니까 생략! ㅎㅎㅎ





http://developer.android.com/intl/ko/sdk/index.html


그리고, 안드로이드 SDK Tool 을 설치하기 위해서 안드로이드 디벨로퍼 사이트로 가세요.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바로 메인화면에 다운로드 아이콘이 있을꺼에요. 클릭해서 다운로드!

용량이 좀 많습니다.





클릭하면, 이렇게 동의를 해야 밑에 아이콘이 활성화 되서 다운로드가 진행되요.

어딜가나...어그리먼트구만...끄응~!





우선 설치과정에서도 특별한 것은 없지만,

모두 설치하고나서 실행하는 화면에서 몇가지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 설치하고 나시면, 이렇게 창이 뜰거에요.

밑에 있는 것 지정이 기본인데, 바꿀 것 없고, 바로 오케이를 클릭!





이건 UI 선택화면! 마음에 드는 것으로 고르고 넥스트!





뭔가 또 다운로드 하네요...ㅇㅅㅇ 어지간히 좀 해라~!





휴...마침내 완료 되었어요.

피니시를 눌러서 마무리를 지어주세요.





그러나...행복도 잠시...ㅠ_ㅠ 조금 더 꾸며줘야 하는데요,

몇가지 패키지들을 더 추가설치 해줘야 유니티에서 빌드가 제대로 됩니다.


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이렇게 실행이 되는데,

저기를 클릭해서 넘어갑니다.





SDK Manager 를 클릭하세요.





가장 확실한 것은...몽땅 설치하는게 좋죠^^; 그러나...

그럴필욘 없으니, 우선~ Tools 를 모두 선택!





그리고 좀 내려가서 Android 4.4.2 (API 19) 설치!





또 밑으로 가서, Extras 도 모두 체크하고, 마무리로 저 오른쪽에 install 있죠? 클릭!!!

숫자는 내가 현재 선택한 만큼 숫자로 표시가 됩니다.





라이센스 동의 하고, Install 을 눌러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뭔놈의 안드로이드가...윈도우 업데이트보다 더 다운로드가 많은듯...-_-;;;





설치진행이 시작되면, 이렇게 로그화면이 나옵니다.





모두 설치가 되면, OK를 눌러서 마무리 지어주세요.





이제, 유니티로 오세요.

Edit > Preferences 로 들어갑니다.





왼쪽 메뉴에서 External Tools 를 선택하여, 오른쪽을 보시면

맨 밑에 두개의 경로가 아마 비어있을 겁니다.


이제부터 하나씩 지정해 주는데, 기본적으로 먼저 설치했었던 자바와 안드로이드 SDK가 정상설치 되었다면, 자동으로 경로를 찾게됩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경로지정이 되어요^^ 그냥 폴더선택만 한번 눌러주세요.





자바도 마찬가지구요~!





이제, APK 파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File > Build Settings 로 들어갑니다.





안드로이드를 선택하고, 우선 밑에 있는 Player Settings 로 들어갑니다.





Other Settings 탭에서, 저 부분이 아마 com.Company.ProductName 이라고 되어있을 겁니다.

com. 이후로, Company 와 ProductName 을 아무거나 바꿔주세요. 중간에 . 은 잊지말고 그대로 넣어주시구요.

한글! 안됩니다. 영어로만요~





그리고, 마침내 빌드 앤 런을 진행합니다.

APK 파일로만 만드시려면, 그 옆에 있는 빌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빌드 앤 런은, APK 파일을 만들면서, 동시에 바로 스마트폰에 설치를 하는 커맨드 입니다.





오호오~~! APK파일을 생성하고 있군요~!





당연히 스마트폰에 보내는데, 스마트폰이랑 PC가 USB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스마트폰이 PC에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어있는 상태여야 하겠죠?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저렇게 창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주시면, 마무리 됩니다^^



내용이 좀 길어졌군요^^;

사실 별것 없어요~! 그냥 안드로이드 관련한 프로그램 설치가 대부분 이고요~!


직업학교에서 지금 안드로이드 2D 게임을 만드는데, 혹시 저처럼 이런 설정과정이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급하게 포스팅을 한번 진행해 보았습니다. 참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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