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기초] 비행기 슈팅게임 만들기 03 - 파티클 시스템 적용하기

[유니티 기초] 비행기 슈팅게임 만들기 03 - 파티클 시스템 적용하기


본 내용은,

유니티로 2D 비행기 슈팅게임 만들기,

미사일에 폭발하는 파티클 만들기

Unity 3D 파티클 시스템 적용하기

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저번시간까지는, 미사일이 운석에 부딫히고, 미사일이 사라지는 것까지 연출을 했었죠?

이번 시간에는 미사일이 운석이 부딫히면 폭발하는데, 불꽃이 일면서 폭발하는 파티션을 만들어 볼 꺼에요.


차근차근 하나하나 스탭을 잘 즈려밟아서,

이 강좌가 밑거름이 되어서 훌륭한 비행기게임이 탄생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 이번에도 스타트는 빈 스크립트를 만드는 것으로 상콤하게 시작을 합니다.

이름은 collisionMissile 이라고 지었습니다.

콜리젼의 뜻은 충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게 지었죠.





방금 생성한 스크립트에 이렇게 명령어를 넣습니다.

부딫히면(충돌하면) {} 안의 명령어를 실행하라~ 인데, 여기서는 "충돌" 이라는 메세지를 출력하라~ 라고 해석하면 되겠죠?





이번엔, 미사일에 방금 만든 스크립트를 추가해 줘야 합니다.

지난 시간에 배웠던, 직접 지정해 주는 방법으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방금 만든 스크립트가 보이네요~! 선택해 주세요.





이렇게 정상 등록 되었습니다.

그러면, "충돌" 메세지가 정상 출력 되는지, 직접 플레이 버튼으로 테스트를 해 보도록 하죠.





네~ 정상적으로 메세지 출력 잘 되죠?

미사일이 운석에 부딫힐 때에만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이것으로, 스크립트는 정상작동됨을 알 수 있지요.





아까 print 부분 명령을 지우고, 이번엔 본격적인 명령어를 넣어줍니다.

Destroy -> 파괴하다 라는 뜻이죠??? 파괴하라~! 파괴하라~!


이것을 실행하면 어떻게 되겠나요?


네~! 미사일이 운석에 부딫히면, 미사일은 1회성 이니까, 미사일이 파괴가 됩니다.

즉! 없어진다는 거죠^^





이렇게 부딫히면 사라집니다^^

여기까지 아주 성공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그냥 사라지면 섭하죠???

미사일은 1회성 이기 때문에, 폭발하면서 사라지게 되겠죠???



이제부터, 폭발하는 파티클을 연출해 보도록 할꺼에요.

폭발용 포토샵 이미지를 미리 구해두시거나, 에셋스토어에서 폭발관련 파티클을 다운 받으세요.


저는 미리 받아둔 포토샵 파일이 있는데, 그대로 써먹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유니티 에서는 이렇게 포토샵 파일도 잘 읽기 때문에, 그대로 드래그해서 넣어주셔도 됩니다^^

참 쉽지요???


참고로, 포토샵 파일을 보아하니...저렇게 한장에 여러개의 이미지가 들어 있는데,

어떤식으로 보여지게 할 지는 이따가 다시 안내해 드릴께요.





자, 오브젝트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빈공간에서 눌러주시면

이런 창이 뜨는데, 여기서 Create Empty 를 선택해서 빈 오브젝트를 생성해 주세요.





빈 오브젝트 이름은, 운석폭파 라고 지정해 주었어요.





이번엔 파티클 시스템을 만듭니다.





처음 파티클은 이런 하얀 눈 같은것들이 마구마구 뿌려지고 있을꺼에요.

이제 이 파티클을 수정해 보도록 할꺼에요.





방금 만든 파티클 오브젝트를 운석폭파의 하위객체로 넣어줍니다.

넣는 방법은 아시겠지만~ 한번더 설명드리자면, 그대로 운석폭파 안으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기존 파티클 시스템을 이와 같이 수정을 해 줍니다.


Duration 은 지속시간을 말합니다. 폭발은 금방 이뤄지므로, 짧게~!

그리고, Looping 은 말하자면, 반복여부 인데, 폭발은 한번이니, 체크를 풀어주고요~!

나머지는 저대로 설정을 부탁드리면서~! ㅎㅎㅎ





이제, 파티클에다가 텍스쳐를 입혀보도록 하지요.

아까 포토샵 파일을 읽는 방법을 설명드린다고 말씀드렸죠? 여기서 설명을 드려야 겠네요.


보시는 것처럼, 마치 애니메이션이 한장에 쭉 펼쳐진 그림인데,

파티클 옵션중에, 위의 스샷처럼 Texture Sheet Animation 부분에 체크를 하시고,

바로밑에 Tiles 를 3 / 3 으로 설정해 주시면, 가로로 3등분, 세로로 3등분 이라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지금 포토샵 이미지와 타일이 딱 맞아 떨어지게 되어서, 하나하나씩 차례차례 프레임 재생이 되게 되죠.





이제, 머테리얼을 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말 그대로, 폭발이미지를 씌울 머테리얼이 필요한 것인데, 이렇게 폴더 하나 만드시고

(기존에 머테리얼 폴더 있으시면 그 안에다 만드세요)





이렇게 빈 머테리얼을 만듭니다.

이름은, 그냥 아무거나 하셔도 되구요~ 저는 missileExplosion 이라고 지었어요.





방금 만든 머테리얼에 아까 생성한 파티클을 적용합니다.

머테리얼 클릭해서, 오른쪽 옵션창에서 이렇게 경로를 들어가시면 되구요~!





아까 파티클 옵션에서, Renderer 부분에,

방금 적용한 머테리얼을 그대로 드래그해서 넣어주세요.

그러면 완성이 됩니다^^ 하하하~!


이제 한번 밑에 시뮬레이터로 잘 적용 되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오~! 좀 고전적 느낌이긴 하지만, 적용은 잘 되었죠???

폭발 이미지들은 자료들이 많으니 한번 멋진걸로 구해서 다시 적용해서 테스트 해 보세요^^





또한, 파티클 영역은 저기서 수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구요~!



이제, 다음시간에는, 미사일이 부딫히고 사라지면서

오늘 만든 이 파티션을 그대로 적용시키는 방법을 배울꺼에요.

열심히 노력해서 나만의 유니티 방법을 익혀 나가도록 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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