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어쩐지 방문자가 조금 늘어서 이게 무슨일인가 싶었는데, 네이버 검색로직이 또 업데이트 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구글검색이 짱이라고 생각하는데 국내에서는 네이버를 많이 이용하는게 현실이지요. 근데 저는 더 잘됐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떻게든 검색되서 방문자가 늘어난다는건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일이니까요.


예전에는 제목 위주의 검색이 반영되었다면, 지금은 좀 더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제 티스토리를 자주 방문하셔서 공부하시는 한 분께서 요즘 제목으로 검색했는데 엉뚱한 글이 자꾸 나온다고 하셔서 이게 대체 무슨일인지싶어 알아보니, 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저는 오히려 더 잘 된 일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경우 입니다. 제가 작성한 글 중 아무거나 한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최근 삼성노트북 관련으로 하나 글을 작성한게 있는데, 보시는 것 처럼 저런 제목을 하고 있습니다. 검색했더니 잘 상위노출 되고 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근데, 밑으로 더 내려가보니 다른 글이 하나 더 검색이 됩니다. 이게 대체 뭘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달라졌습니다. 이제는 관련글도 수집에서 노출시킵니다. 보아하나 "삼성 NT530U3C-K55 SSD 노트북 교체 작업"글을 "삼성노트북펜 그림그리기 좋은 제품인가?" 글에 관련글로 넣어둔 모양입니다. 한번 들어가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 글 맞죠? 본문 아래로 쭈욱 내려가 보겠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이렇게 카테고리의 다른글에 있는 제목까지 수집해서 노출시킵니다. 현재 저는 이 스킨을 써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달라보일 수 있습니다. 이건 별로 중요한게 아닙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수집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카테고리 글 더 보기" 플러그인 기능을 사용하시면, 이제 해당글에서 노출되는 다른 포스트의 제목까지도 수집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수동으로 집어넣은 관련글도 정상 수집합니다. 이것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의 "이전 글 넣기" 기능을 활용하여 글을 넣은 것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으로 한번 예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검색했더니 제목이 아닌 본문에서 뭔가 얻어걸려서 검색이 된 모습입니다. 들어가 볼까요?




보시는 것 처럼 제가 이 글과 관련해서 수동으로 넣은 관련글 제목이 검색이되어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번 네이버 검색엔진 업데이트로 인해 이제 보다 많은 글들이 네이버에서 검색이 됩니다만, 장단점은 늘 같이 존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다양한 글의 노출로 인해 방문자 증가

단점 : 관련 없는 글까지 노출될 우려가 있어서 이탈률 증가 및 애드센스 무효수익 증가


그러면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서 무슨 노력을 하면 좋을까요?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수동으로 관련글을 넣을 때, 최대한 해당 본문과 연관있는 글을 넣어주세요. 예를 들어서 저같은 경우는 삼성노트북에 대한 글을 작성했다면, 엉뚱한 제품의 글을 연관글로 넣는게 아니라, 이 글과 관련된 다른 노트북 제품에 대한 글을 넣는다던지, 노트북과 관련된 제품에 대한 글을 넣는것입니다. 방문자들은 같은 카테고리의 주제에 대해 대체로 높은 관심을 보일 확률이 크므로 이탈률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카테고리를 세분화 해야 합니다. 보통 "생활정보" 라고 카테고리를 만들어 놓으면 솔직히 생활정보라는건 살아가면서 득이되는 모든 정보가 생활정보에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카테고리가 너무 광범위 합니다. 그렇기에 생활정보 카테고리를 쪼개서 세분화 하는 것입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인 "카테고리 다른 글" 기능 때문입니다. 만들어놓은 카테고리에 대한 글들을 노출시키기 때문에 세분화하면 위에서 언급했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 로직은 자주 변합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이런 검색엔진의 성향을 잘 알아두시는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늘 입이 마르도록 외치는 것! 가장 좋은건 자신만의 고유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고, 메인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 주제는 다른 블로그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것이 최고의 가치를 자랑하는 콘텐츠가 됩니다. 다른 블로거가 쉽게 카피할 수 있는 주제는 유효기간이 무척이나 짧습니다. 왠만하면 따라할 수 없는 카테고리를 꼭 개발해 보세요. 그게 짱입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