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심심해서 한번 샤오미 노트북 프로도 분해해봤습니다. 내부를 직접 보고나서 놀라운 사실을 두가지 알았습니다. 첫번째는 M.2 2280 SSD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는점, 두번째는 원보드라는 점 입니다. 메모리 공간이 따로 있을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보드와 일체형이었던 것 입니다. 때문에 샤오미 노트북 프로 모델을 구매하실 때에는 메모리 용량을 잘 보시고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확장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한번 사면 평생을 그 메모리로 살아야 합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분해를 위해서는 일반 정밀드라이버로는 안 됩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는 별모양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별모양 드라이버 공구로 검색하시면 아마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별로 안 비쌉니다. 이렇게 생긴 것입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분해를 위해서 나사를 제거해야 하는데, 저렇게 화살표로 표시한곳은 육안으로 확인이 되는 곳으로 별모양 드라이버로 왼쪽으로 돌려서 나사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네모칸으로 표시된 부분 안쪽에도 스크류가 있으니 저 고무를 제거하신 다음 스크류를 빼주시면 됩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별모양 드라이버 규격은 T5 입니다. 참고하세요.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그리고 하단 커버에 락같은 핀들이 있어서 고정되어 있으니 안쓰는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조금씩 벌려가면서 커버를 제거하세요. 안그러면 핀이 부러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닥 부분 커버를 제거하고나니 내부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났습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그야말로 원보드 입니다. 무선 와이파이 모듈이 저렇게 칩 형태로 메인보드와 완전 혼연일체가 된 모습입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다음 C드라이브인 M.2 SSD 입니다. 단면인 것 같습니다. 모델이 MZ-VLW2560 이라고 나와있네요.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검색해 봤더니 MZ-VLW2560 M.2 256GB NVMe PM961 모델이 삼성 제품이었습니다. 삼성 SSD는 비싸서 그렇지, 성능면에서는 꽤 준수한 편입니다. 샤오미 노트북에 삼성 SSD가 들어가다니... 살짝 놀라웠습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여기는 추가로 SSD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규격은 동일합니다. 2280 짜리 M.2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원래 있던 SSD와는 다르게, 양면 제품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어느정도 바닥면과 떨어져서 장착할 수 있어보입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그리고 다소 충격적이었던 것! 솔직히 샤오미 노트북 프로가 LG 그램처럼 겁나 얇디 얇은 제품도 아니어서 이 정도 두께면 당연히 메모리 확장 공간도 있을 수 있겠거니 싶었는데 이게 왠걸?! 완전 원보드 였습니다. 여기는 CPU와 GPU를 덮고 있던 써멀패드를 제거하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빨간색 표시가 메모리 부분입니다. 각각 하나당 8GB 씩 두개니까 총 16GB 이고, 녹색은 CPU, 파란색은 GPU 입니다. 메모리 확장을 못한다는건... 진짜 의외였습니다. 차라리 저 SSD 확장공간을 없애고, 메모리 슬롯을 넣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어쨌든 샤오미 노트북 프로 모델은 내부가 어떤 모습이었는지 무척 궁금했는데 덕분에 의문점이 해결되었습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제품을 구매하실 때, CPU는 당연히 보실것이고, 메모리를 중심으로 구매를 하세요. SSD 용량은 이렇게 분해해서 따로 바꿔주면 해결되는 부분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