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전에 구글문서에 대한 사용법, 그리고 공유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린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좀 더 디테일한 설정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한다. 보통 구글문서를 공유하게되면 공유를 받은 사람은 수정을 할 수 없도록 기본설정이 되어 있다. 이제 모든 공유자들에게 수정 권한을 주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문서를 타인과 공유하고 수정 가능하도록 권한 부여하는 방법은?


그리고 이 글을 정독하시기 이전에 먼저 구글문서에 대해서 공유하는 방법부터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다. 해당 내용은 아래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참고로 이 글에는 기존 엑셀 문서를 그대로 구글문서로 로드하여 활용하는 방법까지 나와있다.


구글문서 웹 게시 때 엑셀 내용 그대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 방법




우선 구글문서 페이지에서 파일 > 공유로 들어간다.




다른 사용자와 공유 창이 나올 것이다. 빨간색 줄이 그어진 부분을 누르면 공유링크주소 URL이 생성된다. 해당 URL을 직접 공유하고자 하는 분에게 전달하거나, 사용자를 직접 추가해서 공유할 수 있다.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를 보시면 사용자라고 나와있고 네모 칸에 이름 또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라고 되어 있다. 여기에 상대방의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되며, 빨간색 박스가 표시된 부분은 어떤 권한으로 초대할지를 정하는 부분이다. 눌러보시면 수정권한을 줄지, 읽기권한만 줄지에 대해 나와있다. 여기까지 해서 완료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근데 깜박하고 읽기권한으로만 설정을 주었다면 파란색 상자가 가리키는 고급 버튼을 눌러서 일괄적으로 문서 전체를 수정할 수 있다.




이러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라는 식으로 나오는데, 이 <설정> 부분에 바로 제작자가 지정한 권한이 표시된다. 이 부분을 변경하려면 오른쪽의 변경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된다. 또한 맨 밑에 있는 소유자설정에서 이 두가지의 모든 항목에 대해 효력을 발생시키고 싶다면 체크를 해서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자. 모두 수정했다면 변경사항 저장버튼을 눌러 마무리를 짓는다.




위에서 언급한 '변경'으로 들어가면 이와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 대해서 지정해주고, 어떤 권한을 줄지에 대해서는 바로 밑에 있는 액세스 범위 모든 사용자 부분을 수정 가능하도록 변경만 해주시고 저장을 누르면 끝난다. 간단하다.


이제 구글문서를 내 마음대로 제작하고 원하는대로 공유하며, 다양한 설정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별과제라던지, 팀 프로젝트가 있는데 서로 이메일을 주고 받고 하기는 번거롭고, 시간이 잘 안 맞아 보내는 타이밍도 늦고, 받아보는 시간도 애매하다면 이렇게 온라인상에 공동으로 작성할 수 있는 구글문서를 활용해서 작업한다면 조금 더 효율성에 있어서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끝.


엑셀 하이퍼링크 일괄 적용하는 방법 (VBA 매크로 이용)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지도 반응형으로 넣는 방법

네이버 오피스 폼 활용하여 온라인 상품 주문서 양식 만들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