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자주쓰는 기능 단축키 설정 방법 (빠른 실행도구 등록)

엑셀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지정에 대한 내용이다. 그러나 단축키라고 해서 포토샵의 그것이라던지 한글의 그것과는 다소 다르다. 엑셀에서는 키보드의 A부터 Z까지 단축키 지정이 불가하다. Alt 키를 이용한 번호의 조합으로 그 단축키 순서가 배정되는데 이 부분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EXCEL : 엑셀 빠른 실행도구 등록으로 자주쓰는 단축키로 만들기


이것을 보통 빠른 실행도구 라고 말한다. 빠른 실행도구에 등록함으로서 그 순서에 따라 1번부터 9번까지 지정이 가능하다. 우선 기본적으로 3번까지는 지정이 되어 있으며 4번부터 지정이 가능하다. 물론 지정 후 순서를 바꾸는것도 가능하므로 정말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대해서는 손에 익숙한 번호를 지정해주면 될 것 같다.


어째서 포토샵처럼 기능에 대한 단축키 부분을 하나하나 편집할 수 없는지는 알 수 없으나, Alt+숫자키의 조합이라도 지정할 수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어떻게보면 기존 오리지널 단축키를 수정할 수 없도록 만든 이유가 워낙 사무용으로 널리 쓰이는 엑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하나를 수정하려다 기존 단축키마저 손실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아예 편집을 할 수 없도록 해놓은 것이 아닐까 싶다.




여기에서는 엑셀 2016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다. 파일 > 옵션으로 들어간다.




엑셀 옵션창이 열린다. 왼쪽의 카테고리 중에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모습이 보일 것이다. 왼쪽에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 오른쪽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창으로 보내기만 하면 끝이다. 현재 매크로 보기에 대한 부분만 추가가 된 모습이다. 그리고 매크로 보기가 네번째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제 이 기능의 단축키는 Alt+4 가 되었다. 만약 또 다른 기능을 추가하면 순차적으로 5,6,7의 단축키 기능을 배정받게 되는 것이다. 순서를 변경하려면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 (위/아래) 아이콘을 눌러 기능 순서를 변경하면 된다.




해당 기능에 대한 빠른 실행 도구는 왼쪽 최상단에 위치하게 된다. 보시는 것 처럼 제일 나중에 추가한 매크로 보기 기능이 빠른 실행 도구로 등록된 모습이다.




바로 이 부분이다. 이런식으로 엑셀에서 자주쓰는 기능을 단축키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빠른 실행도구로 등록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끝.


엑셀 하이퍼링크 일괄 적용하는 방법 (VBA 매크로 이용)

엑셀 셀 안의 특정 단어 갯수(개수) 확인(세기) 방법

엑셀 문서를 원드라이브 링크 공유 통해서 웹페이지에 공유하는 방법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기어베스트 앱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