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방수방진등급이라고 불리우는 IP등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P라고 하니까 인터넷주소가 가장 먼저 떠오르겠지만, 요즘 IT기기에는 저마다 이런 IP등급이 붙어 나오는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다. "IP+두자리 숫자"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숫자의 의미를 한번 알아보자.


IP등급 확인하기

우선 IP의 뜻은 Ingress Protection rating 의 약자이며, 해석하면 침투 보호 평가 라는 뜻이 된다. 뜬금없이 드는 생각이 왜 IPR 이라고 안했지? 라는 생각이다. 이게 더 그럴 듯 한데 말이다. 뻘소리였고, 다음 IP 이후에 오는 숫자에 대한 부분이다. 두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숫자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십의단위 숫자는 방진등급을 나타내며 총 7단계까지 존재한다. 마지막 일의단위 숫자는 방수등급이며 총 9단계까지 존재한다. 숫자가 높을수록 최고의 IP등급을 뜻한다. 가령 IPX7 이라고 되어있는 경우도 있다. 흔히 X는 0단계를 의미하며 전혀 해당 기능이 보호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십자리 숫자가 X 이므로 방진으로부터 전혀 보호가 되지 않는 그런 제품이라는 뜻 이다. 아래에는 엑셀로 작성해본 방진등급, 방수등급에 대한 기준과 효과에 대한 표다.


이건 방진등급표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기기에는 5~6 등급 정도로 꽤 효과가 좋은 방진등급을 가지고 출시하는 모델들이 많다.


이건 방수등급이다. X등급은 물에 닿는 순간 아작이 난다고 보시면 된다. 현재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최고 등급인 8등급으로 제조되곤 한다. 하지만 8등급도 안심할 수 없는것이, 제조업체 기준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객관적인 지표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근데 인간이 1m 이상 잠수 할 일도 없는데다, 스마트폰 혼자 1m 이상 잠수하는 일은 물에 실수로 빠뜨리는 일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 물에대한 염려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등급이라고 할 수 있다.


즉, IP68 등급이 현존하는 최고의 방어를 자랑하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되시겠다. 이제 각 숫자의 의미를 잘 알게 되었으니 제품을 구매할 때, 혹시 IP등급이 있는 기기에 대해서는 한번 슬쩍 훑어보고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조금이라도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