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보다 유리한 개인회생


한 번도 고민한 적이 없는 분들은 개인회생이 무엇인지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르시는 것이 당연한데요. 그냥 내가 현재 신용불량자 자격이니깐 다시 신용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신복위의 제도를 이용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쉽게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그렇게 간단하게 생각하실 것이 아니라 개인회생과 신복위의 신청자격, 탕감률, 변제 기간 등을 모두 비교한 뒤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사전채무조정 혹은 개인워크아웃 같은 경우에는 신용회복위원회 통하여 진행이 가능하지만 회생제도는 각 지방 관할 법원으로 가야 하는데요. 회생과 워크아웃은 탕감률에 대한 차이점을 지니는데, 회생은 90%, 워크아웃은 60%입니다.


상대적으로 회생이 많은 비율의 채무를 탕감해주기 때문에 인기가 좋은데요. 이 밖에도 탕감에 대한 채권자 들에게의 강제성도 중요합니다. 회생은 채권자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변제 개시 및 탕감이 진행되나 신복위의 제도는 그냥 권고하는 정도의 수준으로 그칠 수도 있습니다.




이 두 제도는 변제 기간도 서로 다른데 우선은 회생 같은 경우 법원에서 정해주는 기간이 가장 길어도 5년 미만인데요. 5년 동안 매달 나눠서 변제금을 납입하시면 이후 변제 기간이 종료된 뒤 90%에 해당하는 금액을 모두 면책처리하여 탕감해 줍니다.


하지만, 이와는 달리 신용회복위원회 워크아웃 제도는 딱 2배인 10년까지도 변제해야 할 수도 있는데요. 또한 기간 종료 후에도 겨우 60%까지 탕감이 가능하기에 회생에 비해 비경제적입니다.




어떤 분들은 꼭 신복위에서만 신용 회복이 가능한 것으로 오해하시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으며 회생 역시 절차가 진행되고 인가를 받으시게 되면 자동으로 신용이 회복되는데요. 당연히 두 제도 모두 변제 기간 동안에 은행에서 금융 거래가 가능하고 본인 명의로 된 부동산 취득, 자동차 구입 등의 재산 축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채권자들의 끊임없는 독촉과 추심에 시달릴 수 있기에 신용회복위원회 보다는 법원 회생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법원에서는 중지 명령을 내려 아직 회생 인가를 받기 전이라 하더라도 더 이상 채권자들이 추심, 독촉 행위를 할 수 없도록 법으로 금지하는데요. 가압류, 강제집행, 경매 등이 진행될 수 없기에 나의 재산을 그나마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만약 이를 어기고 채권자들이 액션을 취하게 되면 어마어마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러니 중지 명령이 떨어진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회생 제도가 신복위와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채무자에게 유리한 제도입니다.




회생이든 워크아웃이든 변제 기간 동안에 정상적으로 변제가 완료되어야 하기에 반드시 법정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 필요한데요. 수입이 없거나 적으면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건 두 제도 모두 마찬가지인데, 꼭 직장인이 아니라 하더라도 자영업이든, 아르바이트든, 일용직이든 소득 증빙만 가능하다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변제 도중에 다친다거나 수입이 끊어지는 바람에 더 이상 변제가 힘들다고 판단 된다면 다시 채무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는데요. 그렇기에 아무리 힘들어도 반드시 변제를 마치기 전까지는 성실하게 경제활동을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생의 장점을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과는 달리 다양한 다중채무를 묶어서 한 번에 처리가 가능한데요. 금융기관에서 빌린 자금은 물론, 신용 카드 미납 결제금, 현금 서비스, 사-채, 지인에게

개인적으로 빌린 돈, 심지어 도-박으로 인해 생긴 빚까지도 모두 탕감 대상에 포함됩니다.


그러니 여기저기 급하신 대로 채무를 발생시킨 경우라면 회생이 더욱 유리한데요. 어느 곳에서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성공 여부와 탕감률이 결정된다는 것을 유념하시고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곳을 통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신용회복 개인회생 무료상담 : http://www.9414.me



<이 글은 지원받아 작성됨>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