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에 있는 글들을 검색 모듈을 통해서 검색을 하면 이상하게도 글 하나만 본문으로 검색이 되는게 뭔가 이건 이상스럽다 싶어서 "왜 목록으로 검색 결과로 나타나지 않는 것인가?" 에 대한 의구심이 들어 Fastboot 스킨 제작자이신 Readiz님 블로그에 가서 이것저것 검색을 해보니 한가지 세팅을 추가로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어제 이것때문에 티스토리 검색 모듈 관련해서 구글링을 그렇게나 했는데... 그래도 고생고생해서 얻은 보람은 가치있다. 바로 적용시켜서 지금은 필자의 블로그에서 키워드로 검색하면 목록으로 잘 검색된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FastBoot 검색창 모듈 활성화 및 목록으로 검색되게 하기



방법은 간단했다. 총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한번 따라해 보도록 하자.




첫번째는 화면설정에서 화면출력 부분으로 들어가보면 선택화면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목록만 이라고 세팅해줘야 한다. 그래야 Fastboot 검색 모듈이 정상 작동한다. 글 목록 갯수는 취향대로 하면 된다. 이게 첫번째 방법이다.




두번째 방법은 아예 고정시켜 버리는 것인데, 방법은 HTML/CSS편집 부분으로 들어가서 Ctrl+F를 누르고 Deafault Mode 라고 검색을 한다.




그러면 딱 하나가 검색이 된다. 주석으로 되어 있는 문장이 검색이 될텐데, 그 왼쪽에 보면 rMode = f_categoryDefaulMode; 라고 하는 코드가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f_categoryDefaulMode 라는 말은, 말 그대로 아까 위에서 했던 화면설정에서 사용자가 지정하는 모드로 적용을 시키겠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나는 그냥 하나의 모드로만 검색되게 하고 싶다면 저 부분을 지우고 숫자로만 써 넣고 저장하면 된다.




목록+내용 = 갤러리 (숫자0)

내용만 = 리스트 (숫자1)

목록만 = 타이틀 (숫자2)


이렇게 적용된다. 필자는 빠른 로딩을 위해서 목록으로만 검색되어 출력하도록 설정해 놓았다. 따라서 숫자 2를 입력해 놓았다.




바로 이렇게 입력해 놓고 저장하면 된다.




한번 검색을 해보도록 하자. "티스토리"라고 검색을 해 보았다.




이렇게 목록으로만 티스토리 관련 글 96개가 검색이 되어 출력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무래도 목록이 가독성이 뛰어나기도 하고 아까 언급했듯 이미지 로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검색해서 출력이 되니 좀 더 저사양PC나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을 것이다. <ㄲ>



●관련글 : [친절한효자손]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법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