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어렸을 때, 박물관에 놀러갔을 때가 생각난다. 그곳에 전시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산맥, 그리고 건물들, 현재 내 위치는 어딘가 한눈에 표시하는 3D 지형들은 정말 획기적이었고 신기했고 놀라웠다. 그러면서 이런걸 다 어떻게 만들지 싶었는데, 이제 필자가 드디어 만들어지는 과정을 견학하게 되었다. 참고로, 필자는 4DMIXX (포디믹스) 기자단 업무도 수행중이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디오라마 (건축모형) 제작 ▶ 3D프린팅과 CNC 가공의 콜라보!



우선 어떻게 제작을 할 지 컨설팅을 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산맥을 표현해야 하기에 이 때에는 3D프린팅과 CNC 가공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것이다. 커다란 지형과 산맥은 CNC 가공을 통해, 건축 모형들은 3D프린팅을 통해 제작하는 것이 가장 최저의 비용으로 대형 조형물을 만드는 방법이라고 귀띔해주셨다.

이곳 포디믹스 (4DMIXX) 에서 이번에 공공기관으로부터 금호강 유역 지형도 모형 (디오라마) 의뢰가 들어왔는데, 가로 및 세로가 무려 각 1.2미터에 달하고, 높이는 1m 인 아주 정밀한 가공을 요하는 프로젝트였다. 축척은 1:65000 이다.




이렇게 해서 나온 3D모델링들 이다. 2D 지형도를 변환하여 3D 지형도 모델링을 제작하는 것은 소프트웨어의 힘을 많이 빌리는데, 우선 이 과정이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보통 다른 곳에서는 기상청에 쓰이는 슈퍼컴퓨터로 3D 지형도 모델링을 제작할 때에 비용이 어마무시하게 높게 측정이 되는데, 포디믹스 (4DMIXX) 에서는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 더욱 쉽고 빠르게 제작이 이루어 지며 그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도 나타난다.


15cm 두께의 골든폼으로 두번에 걸쳐 가공을 하며, 드릴 날이 한번 지날 때마다 0.2mm 간격으로 초정밀 가공이 이루어진다. 특히 산봉우리 사이 골짜기들 그리고 작은 물줄기는 표현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CNC 가공을 하기에 가능한 작업이다.


그리고 다소 거칠어진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CNC 작업 후에 표면처리 작업까지 마무리해야 진정한 결과물이 나오게 된다. 만약 이 부분을 3D 프린터로 제작을 한다면 어마어마한 시간과 비용이 발생된다. (3D프린터 업체에서는 출력시간으로 비용계산)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3D프린터 최고 라기 보다는 정확한 컨설팅을 통하여 목적, 형상, 재료, 기간, 비용에 따라서 그에 맞는 가공법을 정하고 최고 작품이 탄생되도록 하는 것이 옳은 결정이다.





이렇게 해서 제작이 된 3D 지형도 이다. 완전 멋지고 깔끔하게 잘 표현되었다.

이제 여기에 들어가는 건물 표현, 다리 표현, 마을 표현에 쓸 3D 오브젝트는 3D프린터로 제작하는것이 옳을 것이다.





이런식으로 제작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





전시모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도색 이다. 포디믹스 (4DMIXX) 미술팀에서는 후처리공정을 통하여 산의 형세 및 고저, 금호강 물줄기 등을 다이나믹하게 표현함으로서 3D 지형도를 완성도 있게 제작을 한다.





다시봐도 정말 멋진 3D 지형물이 완성 되었다.

또한 박물관에 보면 지형지물 지도가 있는 경우 안에 전자회로까지 같이 들어가 교육적인 도움을 드리는 제품들이 대부분인데, 포디믹스 (4DMIXX) 기술팀에서 전자회로설계 까지 모두 책임지고 다양한 전시효과가 가능하게 돕고 있다.





이런 초정밀 3D조각을 사람이 한다면 과연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어마어마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또한 이런 지형제작 경우에는 정확한 수치가 중요한데,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는 경우도 발생이 될지도 모른다. 따라서 무조건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아서 제대로 된 컨설팅을 통해 제작에 들어가야 한다.




이런 디오라마 제작 업체들이 많이 있지만, 이렇게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담당해서 진행하는 업체는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다. 포디믹스 (4DMIXX) 에서는 섬세한 디테일 부분까지 모두 표현이 가능하다.



공공기관에서 의뢰가 된 3D 지형도에 대한 디오라마 제작은 성공적으로 완성이 되었다.

정밀한 3D 가공이 있었기에, 시간도 절약되고 오차가 없는 좋은 작품이 탄생 되었다. 빨리 전시되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다. -끝-



4DMIXX (포디믹스)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280-5 대제빌딩 604호

홈페이지 : http://www.4dmixx.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4dmixx

042-524-0175 // 010-9482-0788

4dmixx@4dmixx.com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